오늘날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이동하는 추세입니다. 전기자동차는 확실히 내연기관차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간 내연기관차를 운행하셨다면 전기자동차가 어색하거나 불편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언젠가 내연기관차를 볼 수 없을 것이고,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이용하는 자동차가 주류가 될 것입니다. 미리 전기차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전기차-충전하는-모습
전기차-충전하는-모습

전기차 장점

1. 소음

소음은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확실히 내연기관차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기존 내연기관차는 엔진에서 피스톤을 움직이며 나는 소음과 진동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는 엔진이 없고 배터리(전기)로 가는 자동차이기 때문에 엔진으로 인한 소음이 없습니다. 다만 차종에 따라 바람 소리나 타이어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내연기관차 또한 동일하지만 대부분 엔진소리에 묻히는데, 전기차는 엔진이 없기 때문에 이런 소리가 더 잘 들리 수 밖에 없습니다.

 

2. 유지비(연료)

전기차는 유지비(연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이전에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굉장히 저렴했지만, 현재는 약 1/3 정도 입니다. 예를 들어 내연기관차가 월 9만원이라고 가정하면, 전기차는 월 3만원 정도입니다. 더불어 통행료, 자동차세, 주차요금 등 혜택과 세금감면혜택 등을 따져보면 내연기관차와 비교했을때 훨씬 저렴합니다. 

  • 차종마다 유지비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보조금과 세금감면혜택을 점차 줄어들 전망입니다.

 

3. 성능

내연기관차와 비교했을 때 전기차의 성능은 일정한 편입니다. 특히 성능으로 많이 비교되는 항목은 제로백입니다. 같은 급에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비교 시 전기차가 훨씬 더 빠릅니다. 더불어 가속 뿐만 아니라 변속 등과 같은 전반적인 성능이 전기차가 더 우수합니다. 

  • 최고 속력은 차종마다 다릅니다.

 

4. 주유소 X

요즘 새롭게 건설된 아파트나 건축물에는 기본적으로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서울과 수도권 내외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찾기 어렵지 않습니다. 주로 출 퇴근 및 가까운 곳 드라이브 용으로 생각하신다면, 전기차가 굉장히 편리할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용도가 아니며, 인프라가 갖춰져있지 않다면 큰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해당 부분은 사용자의 인프라 및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전기차 단점

1. 주행거리가 짧다.

현재 출시된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약 200~400km입니다. 이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약 2배 낮은 수치입니다. 추가로 에어컨 또는 히터를 사용하면서 주행하면, 주행거리는 더 짧아집니다. 따라서 장거리 운행을 주로 하시는 분이시라면,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다소 부족할 것입니다. 그래도 배터리 연구 및 개발이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언젠가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전기차가 또는 새로운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자동차가 나올 것 입니다.

 

2. 충전 시간

전기차에 대략적인 충전시간은 약 8시간입니다. (급속 충전 시 약 3시간) 전기차 루틴이 본인이 사용 시간에 잘 맞춰져 있고, 주행 거리가 짧다면 큰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주행거리가 길고, 불규칙적인 루틴으로 운행하신다면 긴 충전 시간은 큰 문제가 됩니다. 더불어 기존 내연기관차는 연료를 채울 때 10분도 안 걸리는 반면, 전기차는 충전 시간이 길다 보니, 상당히 어색하고 불편 하실 수 있습니다. 

 

3. 충전소 부족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전기차는 주유소가 아닌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충전소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않았다면 불편을 넘어서 큰 스트레스가 될 것입니다. 다만 전기차 충전소는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또한 나중에는 큰 단점이 아닐 것입니다.

 

4. 수리 비용

연료비, 유지비는 저렴하지만 수리 비용은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평소의 유지비는 적지만, 한번 고장 났다하면 큰 수리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전기차는 현재 활성화 단계이지, 활성화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그에 따른 부품도 내연기관차에 비해 훨씬 고가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가장 고가의 부품인 배터리를 보증해주며, 점차 부품은 대량생산되어 값이 낮아질 것입니다. 


언젠가 우리 모두가 친환경 에너지를 소비하는 자동차를 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장점, 단점 정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